| 기업명 | 한화생명보험 |
|---|---|
| 대표자명 | 권혁웅, 이경근 |
| 설립일자 | 1946.09.09 |
| 종사자수 | 2,850 명 |
| 자본금 | 4,342,650 백만원 |
| 기업 분류(1) | 대기업 |
| 기업 분류(2) | 금융회사 |
| 금융 영역 | 전자금융 |
| 사업 형태 | B2C |
| 서비스 분야 | 인슈어테크 |
| 서비스 적용 기술 | AI, 빅데이터 |
| 소재지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63로 50 |
| 홈페이지 주소 | https://www.hanwhalife.com |
| 회사 대표번호 | 1588-6363 |
|---|---|
| 회사 이메일 | hanwhalife.voc@hanwha.com |
| 담당자명(직함) | 오재윤(대리) |
| 담당자 이메일 | 2180106@hanwha.com |
● 대한민국 최초 생명보험사(1946.9.9. ~ 현재)
● 122조의 자산규모를 가진 생명보험사(2024.12월 기준)
● 업계에서 가장 많은 해외국가에 진출한 생명보험사 (베트남, 중국, 인도네이사, 미국, 일본)
1) 보험 상품
• 종신/정기보험: 소중한 가족을 위해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보험 상품입니다.
• 건강/상해보험: 걱정 없는 생활을 위한 맞춤형 준비를 지원하며, 통풍이나 대상포진 등 보장 사각지대에 있던 질병들을 보장하는 상품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 연금/저축보험: 미래를 위한 자산 형성 및 안정적인 노후 준비를 돕는 상품입니다.
• 암보험: 암 진단, 수술 등 치료에 필요한 목돈을 제공하는 상품으로, AI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상품도 출시하고 있습니다.
2) 금융 서비스
• 보험 리모델링 서비스: 기존 가입 보험의 보장 범위, 금액, 기간, 보험료 등을 분석하여 현재 상황에 맞는 최적의 보험으로 보완해주는 서비스입니다.
• 대출 서비스: 보험 계약 대출을 제외한 대출 계약에 대한 원리금 상환 및 연기 신청 등 관련 업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혁신 및 디지털 서비스
• AI 기반 서비스: 인공지능을 활용한 클레임 및 보험 심사 등 디지털 혁신을 통해 새로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디지털 인프라 강화: 사용자 및 고객 중심의 디지털 인프라를 강화하여 스마트한 영업과 고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2012 | 01. 01 | (글로벌 리더를 향해)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글로벌 보험사 |
|---|---|---|
| 2002 | 01. 01 | (변화와 혁신) 한화그룹의 가족으로 새롭게 시작 |
| 1985 | 01. 01 | (도전과 성장) 기초를 다지며 꾸준히 성장의 동력을 마련 |
| 1946 | 01. 01 | (창업과 도약) 대한민국, 최초의 생명보험 역사의 시작 |
| 구분 | 최근년도 | -1년 | -2년 |
|---|---|---|---|
| 시점 | 2024-12-31 | 2023-12-31 | 2022-12-31 |
| 자산총계 | 122,135,032 | 114,793,102 | 116,211,150 |
| 부채총계 | 111,800,028 | 103,405,984 | 100,450,399 |
| 자본총계 | 10,335,004 | 11,387,118 | 15,760,751 |
| 자본금 | 4,342,650 | 4,342,650 | 4,342,650 |
| 영업수익 | 13,322,144 | 13,220,985 | 12,993,341 |
| 영업비용 | 12,739,685 | 12,554,900 | 12,176,949 |
| 당기순이익 | 720,570 | 616,262 | 794,254 |
| 지정제도 | 혁신금융서비스 |
|---|---|
| 서비스명 | 생성형 AI를 활용한 가입설계 AI Agent 서비스 |
| 서비스 주요내용 |
생성형 AI가 보험설계사의 간단한 요청만으로 가입설계 전반의 과정을 대행하여, 보험설계사에게 신속하고 편리한 설계경험을 제공해주는 서비스 |
| 서비스 흐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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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규제특례 내용 | 전자금융감독규정 제15조 제1항 제5호 |
| 주요 부가조건 내용 |
(1) 규제 특례사항에 대한 보안위협에 대비한 보안요건을 준수할 것 (2) 신청자가 기 수립한 조직의 정보보호 관리체계에 생성형 AI 및 SaaS 관련 보안 활동을 포함하여 동 서비스가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관리할 것 (3) 임직원들이 부주의로 고객의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지 않도록 대책을 강구하고, 유출사고에 대비하여 배상방안 등이 포함된 소비자 보호 및 위험관리 방안을 마련할 것 (4) 한화생명보험은 「전자금융거래법」 상 규제특례 사항 외에 관련 법령상의 규제를 준수할 것 |
| 지정일 | 2025.09.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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