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특별법 개정안

'금융혁신지원 특별법(이하, 금융혁신법)' 개정안이 2021년 7월 21일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개정안 발의의 배경과 개정 주요 내용을 소개합니다.

2021년 3월 24일 국회 본회의 통과 → 2021년 4월 13일 국무회의를 통과 → 2021년 4월 20일 공포

개정 배경

혁신금융사업자가 혁신금융서비스 운영을 통하여 금융시장 및 금융소비자에게 안전성이 입증되더라도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기간(2+2) 내에 법령 정비가 완료되지 않을 경우 사업이 중단될 우려가 여전히 존재합니다. 이에 혁신금융서비스 운영을 통하여 안전성이 입증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혁신금융사업자가 규제 개선을 요청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이에 따라 해당 법령의 정비가 결정된 경우 지정기간이 연장되어 혁신금융사업자가 사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하게 되었습니다.

주요 개정 내용

① 혁신금융사업자의 ‘규제 개선 요청제‘ 도입 혁신금융사업자가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기간 만료 3개월 전까지 관련 규제를 개선할 수 있도록 금융위원회와 관련 행정기관의 장에게 요청 할 수 있는 절차를 명시적으로 도입하였습니다.
② 금융관련법령 정비 판단절차 구체화 규제 소관부처가 혁신금융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규제개선 필요성을 검토하고, 해당 규제가 법령정비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규제 정비에 착수할 수 있도록 금융관련법령 정비 판단절차 등을 구체화하였습니다.
③ 금융관련법령을 정비하기로 결정한 경우 특례기간 연장(최대 1년 6개월) 금융관련법령을 정비하기로 결정한 경우,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기간은 만료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어 혁신금융사업자가 서비스를 지속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때 특례 기간은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기간 만료일로부터 최대 1년 6개월(6개월+6개월+6개월)까지 연장될 수 있습니다.
④ 규제 특례 대상 법령 추가 및 삭제 규제 특례 대상이 되는 금융관련법령을 현행 법령 현황에 맞추어 추가 및 삭제하였습니다.
[추가] 금융소비자 보호법,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법
[삭제] 공사채 등록법, 전자단기사채등의 발행 및 유통에 관한 법률

기대 효과

혁신금융사업자들이 기간 만료에 대한 불안감 없이 보다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비자도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울러, 규제개선 요청제를 제도화하여 혁신금융사업자의 권리를 명시적 으로 보장하는 한편, 규제샌드박스 제도의 궁극적인 목표인 규제개선도 보다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