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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료

[한국금융연구원] 국내은행의 플랫폼 전략: 현황과 전망
작성일 2022.07.01 조회수 604

<p>&bull; 자료제목 : 국내은행의 플랫폼 전략: 현황과 전망</p> <p>&bull; 발행기관 : 한국금융연구원</p> <p>&bull; 발행시점 : 2022-07</p> <p>&bull; 자료형태 : 연구보고서</p> <p>&bull; 초록 : 본 보고서는 국내은행을 중심으로 금융플랫폼 구축에 대한 전반적인 동향을 살펴보고 해외사례와의 비교를 통해 중장기적 관점의 미래모습과 경영전략 및 정책적 측면의 고려사항을 제시한다. 금융회사 중심의 플랫폼 구축은 네트워크형 옴니채널(omni-channel) 체제로의 전환을 촉진하고, 전체 업무프로세스의 디지털화를 통한 비용효율화와 리더십 제고 등 금융시장 내 영향력의 유지를 위한 핵심기반을 제공하며, 디지털 금융의 제도적 및 기술적 변화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까지 국내은행의 디지털 플랫폼화는 생활밀착형 확장전략, 이전(migration) 전략, 데이터&middot;클라우드&middot;AI기반 확충 등을 통해 파트너십 중심의 플랫폼 형태로 빠르게 진화되고 있다. 한편 해외 은행그룹은 고도의 디지털화와 자회사를 통한 핵심기술의 확보 등으로 독자적인 융합형 금융플랫폼을 구축해 나가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규제 측면에서는 플랫폼의 투명성(visibility)을 높여 금융서비스와 관련된 영역을 포괄적으로 감시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앞으로 국내은행은 플랫폼화를 통해 비금융권과 경쟁할 수 있는 은행서비스의 혁신성을 높이고 금융정보를 통한 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경영혁신과 함께 디지털 금융의 겸영체계를 가속화해야 한다. 또한 금융정보 중심의 서비스 확대를 위해 참여기관의 책임분담과 데이터의 겸영 범위가 신속히 확대될 필요가 있다. 특히 플랫폼에 의한 디지털 유니버설 금융의 확산에 대응하여 국내 금융산업의 미래경쟁력 확보를 위한 금융권 간 상호 협업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p> <p>&bull;자료바로가기 : <a href="https://www.kif.re.kr/kif4/publication/pub_detail?mid=10&amp;nid=490&amp;sid=489&amp;vid=6703&amp;cno=307809&amp;pn=1">https://www.kif.re.kr/kif4/publication/pub_detail?mid=10&amp;nid=490&amp;sid=489&amp;vid=6703&amp;cno=307809&amp;pn=1</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