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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금융서비스
하나은행
http://www.kebhana.com

기업 정보

기업정보
기업명 하나은행
대표자명 이호성
설립일자 1967.01.30
종사자수 11,749 명
자본금 5,359,578 백만원
기업 분류(1) 대기업
기업 분류(2) 금융회사
금융 영역 은행
사업 형태 B2C, B2B, B2G
서비스 분야 송금/결제, 자본시장, 자산관리
서비스 적용 기술 AI
소재지 주소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35
홈페이지 주소 http://www.kebhana.com

연락처

연락처
회사 대표번호 1588-1111
담당자명(직함) 유종현(차장)
담당자 이메일 yoojonghyun@hanafn.com

기업소개

하나은행은 2009년 국내 최초로 스마트폰 뱅킹 서비스를 도입한 이래, 데이터 기반의 초개인화 금융 서비스를 통해 디지털 혁신을 선도해왔습니다. 2015년 9월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의 통합으로 새롭게 출범하며, 글로벌 경쟁력과 외환 전문성을 한층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ESG 경영과 금융 포용을 실천하며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책임 있는 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상생을 핵심 가치로 삼고, 기술·사람·데이터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혁신적 금융 파트너로서, 고객 중심의 가치 창출과 더 나은 미래 사회 구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주요제품 및
서비스 소개

하나은행은 예금, 가계대출, 기업대출, 신탁, 외환, 방카슈랑스 등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업연혁

기업연혁
2020 02. 03 하나은행으로 브랜드명 변경
2015 09. 01 통합 KEB하나은행 출범
2012 02. 01 한국외환은행 하나금융그룹 자회사 편입
2005 12. 01 하나금융그룹 출범
1995 09. 01 국내 최초 PB 서비스 도입

재무제표

재무제표
구분 최근년도 -1년 -2년
시점 2024-12-31 2023-12-31 2022-12-31
자산총계 509,923,075 478,511,518 466,138,190
부채총계 477,979,678 448,093,624 437,595,491
자본총계 31,943,397 30,417,894 28,542,699
자본금 5,359,578 5,359,578 5,359,578
영업수익 61,454,818 51,231,453 52,491,720
영업비용 57,035,885 46,749,281 48,419,922
당기순이익 3,127,332 3,292,211 2,985,969
(단위: 백만원)

기타

[2025년 1분기 주요 대외수상 현황]
글로벌파이낸스誌 선정 ‘2025 대한민국 최우수 은행상'
유로머니誌 선정 ‘2025 대한민국 최우수 PB은행상'
글로벌파이낸스誌 선정 ‘2025 글로벌 최우수 혁신 PB은행상'
글로벌파이낸스誌 선정 ‘2025 아시아 최우수 외국환 은행상'
글로벌파이낸스誌 선정 ‘2025 대한민국 최우수 무역금융은행상'

[2024년 주요 대외수상 현황]
글로벌파이낸스誌 선정 ‘2024 대한민국 최우수 은행상'
유로머니誌 선정 ‘2024 대한민국 최우수 은행상'
유로머니誌 선정 ‘2024 대한민국 최우수 PB은행상'
더 뱅커誌 선정 ‘2024 대한민국 최우수 PB은행상’
더 뱅커誌 선정 ‘2024 아시아 최우수 PB은행상(교육 및 육성 부문)’
글로벌파이낸스誌 선정 ‘2024 대한민국 최우수 외국환 은행상'
글로벌파이낸스誌 선정 ‘2024 대한민국 최우수 무역금융은행상'
글로벌파이낸스誌 선정 ‘2024 대한민국 최우수 수탁은행상'
한국산업 서비스품질지수(KSQI) 9년 연속 1위 선정
2년 연속 한국의 금융소비자보호 우수기업 선정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로부터 기업 신용등급 Aa3 획득

[2023년 주요 대외수상 현황]
글로벌파이낸스誌 선정 ‘2023 대한민국 최우수 은행상'
유로머니誌 선정 ‘2023 대한민국 최우수 PB은행상'
더 뱅커誌 선정 ‘2023 대한민국 최우수 PB은행상'
글로벌파이낸스誌 선정 ‘2023 대한민국 최우수 PB은행상'
글로벌파이낸스誌 선정 ‘2023 대한민국 최우수 외국환 은행상'
글로벌파이낸스誌 선정 ‘2023 대한민국 최우수 무역금융은행상'
제11회 '대한민국디지털고객만족도조사 1위‘ 선정
제1회 디지털고객경험지수(DCXI) 시중은행 1위 선정

샌드박스 지정내용 및 성과

샌드박스 지정내용 및 성과
지정제도 혁신금융서비스
서비스명 생성형 AI를 활용한 소비자 보호 AI 광고 심의 솔루션
서비스 주요내용

임직원 대상으로 생성형 AI(AWS Bedrock)를 활용한 소비자 보호 광고 심의 솔루션 서비스

규제특례 내용 전자금융감독규정 제15조 제1항 제5호
주요 부가조건 내용 ➊ 규제 특례사항에 대해 보안위협에 대비한 보안 요건을 준수할 것
ㅇ (생성형 AI 모델 제공자 평가) 침해사고대응기관의 보안성 평가 결과 ‘적합’을 획득한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CSP)에서 제공하는 생성형 AI 모델만 이용 가능하며,
- 최초 서비스 개시 전, 동 평가 결과를 금융감독원에 제출할 것
※ 단, 본 평가와는 별개로 금융회사 등은 전자금융감독규정 §14의2에 따른 클라우드 관련 이용절차(업무 중요도 평가, 안전성 평가 등) 준수 필요
ㅇ (보안대책) 발생 가능한 보안 위협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보안대책을 자체적으로 수립·이행할 것
- 가명정보를 활용하는 하나은행의 경우 가명정보가 재식별되지 않도록 필요한 보안대책을 추가 이행하고, 상기 보안대책 이행 여부 확인 및 제출 절차를 준수할 것
- 서비스 개시 전에 신청자가 수립한 보안대책 및 이행 여부에 대해 침해사고대응기관(금융보안원)으로부터 확인받고, 그 결과를 금융위원회 및 금융감독원에 제출할 것
- 서비스 개시 이후 보안대책의 이행 여부를 반기당 1회 금융감독원에 제출할 것 (※이행 계획 변경 시 금융감독원 및 금융위원회 확인 必)
➋ 신청자가 기 수립한 조직의 정보보호 관리체계에 생성형 AI 및 SaaS관련 보안 활동을 포함하여 동 서비스가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관리할 것
➌ 임직원들이 부주의로 고객의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지 않도록 대책을 강구하고, 유출사고에 대비하여 배상방안 등이 포함된 소비자 보호 및 위험관리 방안을 마련할 것
➍ 하나은행은 「전자금융거래법」상 규제특례 사항 외에 관련 법령상의 규제를 준수할 것
지정일 2025.04.16

* 이 정보는 기업이 제공한 정보이며, 금융위원회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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