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명 | 에스케이텔레콤 |
|---|---|
| 대표자명 | 유영상 |
| 설립일자 | 1984.04.20 |
| 종사자수 | 5,153 명 |
| 자본금 | 30,493 백만원 |
| 기업 분류(1) | 대기업 |
| 기업 분류(2) | 통신사 |
| 금융 영역 | 전자금융 |
| 사업 형태 | B2C |
| 서비스 분야 | 자산관리 |
| 서비스 적용 기술 | AI |
| 소재지 주소 | 서울시 중구 을지로 65(을지로2가) |
| 홈페이지 주소 | http://www.sktelecom.com |
| 회사 대표번호 | 02-6100-2114 |
|---|---|
| 회사 이메일 | tworld.cs@sktelecom.com |
| 담당자명(직함) | 박관용(부장) |
| 담당자 번호 | 02-6100-1389 |
| 담당자 이메일 | kwanyong.park@sk.com |
SK텔레콤은 1984년 설립 이후 대한민국의 정보통신 혁신을 선도해
온 대표적인 통신기업으로 40년 넘게 축적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동통신 시장에서 1위를 견고하게 유지하며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다. 세계 최초로 CDMA 상용화에 성공했으며, 3G/4G/5G 등 첨단 이동통신기술을 국내외에 선도적으로 도입해 ICT 산업의 발전을 이끌었습니다.
현재 SK텔레콤은 기존 이동통신 사업 뿐만 아니라 AI, 데이터, 클라우드 등 미래 신성장 분야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AI Company’라는 비전을 중심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다양한 산업군에 접목하여 고객의 삶을 더 편리하게 만드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에이닷’과 같은 AI B2C 서비스, AI 컨택센터(AICC)와 같은 B2B AI 솔루션, 또한 AI 인프라 Super-Highway 전략을 구체화하여 AI 데이터센터(DC) 비즈니스 모델 라인업을 구축했습니다.
SK텔레콤은 이용자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서비스 제공 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 실현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친환경 경영, ESG 강화,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ICT 지원, 지역사회와 상생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행복동반자’로서의 역할도 충실히 수행하며 특히, 5G, AI, IoT 등 기술을 활용한 사회문제 해결 프로젝트를 통해 기업의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Global AI Company로 도약하기 위해 AI 피라미드
2.0 전략을 수립하고 AI DC, AI B2B, AI B2C 3가지 영역을 중심
으로 자강과 협력을 추진하여 AI 분야의 선도적 플랫폼으로 성장
해 나갈 계획입니다.
AI DC
AI 데이터센터(AI DC)는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생성하는 딥러닝, 생성형 AI 서비스에 활용되는 데이터센터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AI DC는 국가 AI 경쟁력의 핵심 지표로 주목받고 있으며, SK텔레콤은 이러한 AI 시대의 핵심 인프라를 수요에 따라 제공하고자 a la carte(맞춤형 상품)를 전략으로 한 4가지 AI 데이터센터 비즈니스 모델 라인업을 구축했습니다. SK텔레콤은 AI DC를 적극 육성하여 AI Infra의 Super Highway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자 합니다. 구독형 AI 클라우드 GPUaaS(GPU-as-a-Service)는 고성능 GPU를 직접 구매하지 않고 필요한 만큼 구독하여 AI 개발과 연산에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SK텔레콤은 최신 GPU 칩을 대규모로 확보하고, 높은 전력 밀도와 자체 AI 데이터센터 운영 솔루션(DCIM)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Modular AI DC는 모듈(단위 블록) 형태의 AI 데이터센터로, 단기간 내 비용 효율적으로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합리적인 솔루션입니다. Dedicated(맞춤형) AI DC는 단일 고객의 요구에 맞춰 설계부터 건설, 운영까지 전 과정을 맞춤형으로 제공합니다. GPU 칩 확보, 전력 수급, 시설 건축, 시스템 운영 등 AI 데이터센터 구축의 단계별 주요 병목을 한번에 해소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입니다. Hyperscale AI DC는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요구하는 초대규모·고성능 데이터센터로, 대용량 처리, 빠른 구축 속도, 비용 효율성, 고품질 네트워크 등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SK텔레콤은 이에 부합하는 AI 데이터센터를 국내 주요 거점에 구축할 계획이며, 나아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AI 데이터센터 허브로 도약할 계획입니다.
AI B2B
AI B2B 사업은 기업고객이 AI 기술을 활용해 비즈니스 운영을 효율적으로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빠른 시장 확대가 예상되며, (1) Enterprise AI, (2) AI Cloud, (3) AI Use Case 세 가지 방향으로 B2B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Enterprise AI는 생성형 AI, AICC(고객센터), AI Vision(인공지능 감시), AI 로봇 등 AI 서비스를 자사의 AI 기술을 활용하여 개발 및 제공합니다. AI Cloud는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의 인프라와 SK텔레콤의 AI 기술을 결합하여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Managed Service Provider, MSP)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마이그레이션, 운영 관리, 보안 솔루션 등 클라우드 이용에 필요한 서비스를 고객 맞춤형으로 제공하여 지속적인 고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AI Use Case 사업은 일반 문서 작업부터 제조 영역까지 AI를 적용하여 기업이 일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전환하고자 합니다. 에이닷비즈(A.Biz)는 보고서 작성, 일정 관리, 정보 검색 등 일상 사무를 AI로 대체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에이닷비즈 프로(A.Biz Professional)는 법무, 세무, HR, PR 등 전문직군의 업무를 지원하는 AI 기능입니다. 법령·판례 검색, 채용 지원, 보도자료 작성 등 전문성 높은 업무에 AI를 활용해 직무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AI B2C
AI B2C 사업은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AI 기술을 통해 일상적 업무를 자동화하고, 고객의 삶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AI Agent 사업입니다. 단순한 질의응답형 AI를 넘어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여 자율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Agentic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국내향 ‘A.(에이닷)’과 글로벌 향 ‘에스터(A*, Aster)’ 투트랙 전략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A.(에이닷)은 2023년 9월 출시한 AI Agent 서비스로 일정 관리, 음악 추천, 통화 녹음·요약 등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음성 명령으로 쉽게 실행하고, 개인의 사용 패턴에 따라 맞춤화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통화 요약 기능 향상과 더불어 새로운 기능을 지속적으로 추가해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사용자의 행동 패턴에 따라 검색, 예약, 정보 전달까지 완결적으로 수행하는 AI Agent 서비스로 진화하고자 합니다. 에스터(A*)는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설계된 AI Agent 서비스입니다. 2025년 3월부터 북미 지역에서 베타서비스를 진행한 이후 2025년 하반기에 정식 출시할 계획입니다. 에스터를 전 세계로 확산시키기 위해 글로벌 통신사 AI 연합(Global Telco AI Alliance, GTAA)을 포함한 글로벌 통신사들과 고객 기반 및 멤버십 혜택의 공유를 논의하고, 지역 서비스 공급업체와 적극 협력하고 있습니다.
| 2024 | 01. 01 | CDMA 상용화 공헌으로 국내기업 최초 ‘IEEE 마일스톤’ 선정 |
|---|---|---|
| 2023 | 01. 01 | 자체 에이닷엑스(A.X) LLM 고도화 및 ‘글로벌 통신사 AI 연합’ 출범 |
| 2022 | 01. 01 | 한국어 GPT-3 기반 초거대 AI서비스 A.(에이닷) 출시 |
| 2019 | 01. 01 | 세계 최초 5G 서비스 상용화 |
| 구분 | 최근년도 | -1년 | -2년 |
|---|---|---|---|
| 시점 | 2024-12-31 | 2023-12-31 | 2022-12-31 |
| 자산총계 | 24,585,626 | 24,995,932 | 26,432,121 |
| 부채총계 | 13,624,772 | 14,559,839 | 16,048,739 |
| 자본총계 | 10,960,854 | 10,436,093 | 10,383,382 |
| 자본금 | 30,493 | 30,493 | 30,493 |
| 영업수익 | 12,774,060 | 12,589,220 | 12,414,588 |
| 영업비용 | 11,250,885 | 11,133,350 | 11,093,457 |
| 당기순이익 | 1,280,484 | 1,059,750 | 869,490 |
| 지정제도 | 혁신금융서비스 |
|---|---|
| 서비스명 | 자연어 질의를 통해 마이데이터 조회, 금융정보 검색이 가능한 AI 금융 Chat 서비스 |
| 서비스 주요내용 |
- AI 기술을 활용하여 대화 방식으로 사용자의 마이데이터 |
| 서비스 흐름도 |
|
| 규제특례 내용 | 전자금융감독규정 제15조 제1항 제5호 |
| 주요 부가조건 내용 |
- 생성형 AI 모델 제공자 평가 및 보안대책 수립 등 보안 위협에 대비한 보안요건 준수, 소비자 보호 및 위험관리 방안 마련 등 |
| 지정일 | 2025.06.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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